러시아ㆍCIS지역 연구에 관심을 갖고 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. 본 연구소는 1979년에 <러시아문화연구소>라는 명칭으로 설립되었습니다. 소련과의 접촉이나 방문은 물론 본격적 학술적 연구가 거의 불가능하였던 냉전 시기에 설립된 본 연구소는 1987년 국내 최초이자 최대 어휘가 수록된 <노한사전>을 발간하는 등 구소련지역 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며, 그간 수많은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하였습니다. 소련 해체와 독립국가연합 출범이라는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2005년에는 연구소 명칭을 <러시아ㆍCIS연구소>로 개칭하고, 러시아연방뿐 아니라 우크라이나, 중앙아시아 지역 등으로 연구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. “종합적 지연연구, 연구자료 축적과 사회 환원, 지역전문가 양성, 해당 지역 국가들과의 관계증진에 기여”라는 연구소의 사명에 걸맞게 사회의 수요에 부응하는 연구 수행 및 인력 양성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, 2009년에는 러시아연방 정부의 재단의 후원을 받아 국내에서 최초로 를 유치하였으며, 현재 대한민국과 러시아의 정상이 참여하는 한러대화(Korea-Russia Dialogue)의 운영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.

본 연구소는 그간 다양한 주제와 분야의 학술대회를 꾸준히 개최해 왔으며, 연구소의 학술활동 성과 및 국내외 러시아 CIS 지역 연구자들의 연구 성과를 모아서 학술잡지 를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러시아ㆍCIS 지역 연구서 시리즈인 도 출간하고 있습니다. 에서는 러시아에 관한 각종 자료들을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, 러시아어와 문화에 관한 대중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, 영화 상영, 초청인사 간담회 등 다양한 러시아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
본 연구소는 지난 30년 동안 이룩한 성과를 창의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킴으로써 국내의 러시아ㆍCIS 지역 연구를 선도하고 국제적인 연구 허브로서 발돋움할 것을 약속드리며, 관련분야의 연구자 및 뜻있는 모든 분들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.

감사합니다.
2011년 5월 1일
러시아ㆍCIS 연구소장
허 승 철